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7학년도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1

1

교양선택

교양골프

2

0

2

1

1

교양선택

글로벌문화의이해

2

2

0

1

1

교양선택

기업가정신과리더십

2

2

0

1

1

교양선택

다이어트댄스

2

0

2

1

1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1)

.5

0

1

1

1

교양선택

디자인의이해

2

2

0

1

1

교양선택

생활도자코디네이션

2

2

0

1

1

교양선택

생활한자

2

2

0

1

1

교양선택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2

2

0

1

1

교양선택

영어회화

2

2

0

1

1

교양선택

중국어회화

2

2

0

1

1

교양선택

취업전략과스킬

2

2

0

1

1

교양선택

해외여행영어회화

2

2

0

1

1

교직

교육학개론

2

2

0

1

1

교직

교직실무

2

2

0

1

1

전공선택

아동권리와복지

3

3

0

1

1

전공선택

영유아발달

3

3

0

1

1

전공선택

유아교육론

3

3

0

1

1

전공선택

유아미술교육

3

2

1

1

1

전공선택

현장실기지도(1)

1

0

2

1

1

전공선택

현장실기지도(2)

1

0

2

1

2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5

0

1

1

2

교양선택

인성과예절

2

2

0

1

2

교양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0

1

2

교양필수

채플

0

0

1

1

2

교직

교육심리

2

2

0

1

2

교직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0

1

2

전공선택

유아동작교육

2

0

2

1

2

전공선택

유아사회교육

3

3

0

1

2

전공선택

유아수학교육

3

3

0

1

2

전공선택

유아안전교육

3

3

0

1

2

전공선택

현장실기지도(3)

1

0

2

1

2

전공선택

현장실기지도(4)

1

0

2

과목 설명

개설과목 과목설명

교양골프

골프의 대중화와 건전한 골프문화의 정착, 체력증진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초골프 내용을 학습한다. 골프 스윙을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이해하고 장타의 비결, 슬라이스와 훅의 극복 등 골프 실력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스탠스, 그립, 타이밍, 템포, 밸런스 등에 유의해서 학습하고 어드레스,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팔로우 드로, 피니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연습한다.

글로벌문화의이해

지역에 국한되어 지협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전세계를 상대로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국가들의 생활모습과 언어, 종교,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기업가정신과리더십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기업가정신이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고자 개발된 교과목이다.

다이어트댄스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신나는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성 댄스 교과목으로, 유산소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생활과 직업설계(1)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디자인의이해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디자인의 정의, 역사, 적용분야 등 현재 디자인이 우리 생활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여 좋은 디자인을 구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생활도자코디네이션

예술에서의 자연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역사 속에서의 예술 및 예술 속에서의 자연이라는 주제에 대한 대답의 가능을 모색해 보고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라는 개념에 기초해 역사, 문화적 의미를 일상 삶의 차원에서 성찰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를 감상자에 의한 예술 감상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21세기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을 길러 문화적 감수성을 배양한다.

생활한자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조상들은 한자와 한문을 사용해서 방대한 기록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서구문화의 무분별 유입에 따른 가치관이 변하여 한문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기에 이르렀다. 실생활에서 어휘력의 부족으로 에로가 많으므로 필요한 기본 한자를 습득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하고, 자전 찾기를 익힌 후, 한문의 기본 문형을 통해 읽기와 쓰리를 훈련시킨다. 읽기와 쓰기의 내용은 한자 문명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예절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를 주요 주제로 삼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일본의 생활풍습, 기후, 환경, 교육시스템, 경제, 종교, 사회체제 등을 보고 듣고 감상하며 일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영어회화

영어의 정확한 발음, 강세, 억양 등을 native speaker로부터 직접 듣고 발음하는 훈련을 시킴으로써 영미인이 정상적인 속도로 말하는 것을 이해하고 비교적 구체적인 자기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중국어회화

중국어의 쓰기, 읽기, 말하기를 총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지금까지 중국어를 접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기초적인 학습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보다 실천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중국어 사용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취업전략과스킬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여 적합인재가 되기 위한 취업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이다.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메이킹,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스킬들을 배우게 된다.

해외여행영어회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현재의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으로, 여행계획 수립, 여행지 선정 및 여행일정, 비행기 예약, 현지 교통수단 이용, 숫박 및 식사, 쇼핑 및 관람 등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별 영어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해외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교육학개론

교육학 입문자에게 필요한 선수과목으로 보육·유아교육 교사로서의 자질함양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에 관한 문제들을 다루어 기초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의 필요성, 목적, 교과내용, 학습, 상담, 평가, 교사론 등이 포함된다.

교직실무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일반 교양인으로서의 지식과 기술, 태도를 교육하고, 자아존중감과 공동체 의식, 정서조절과 표현 등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인성발달과 사회적 책무감을 발달시키기 내용을 집단상담 방식으로 운영한다.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의 이해 증진을 위해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배움으로서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기본 취지와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아동복지의 배경이 되는 철학과 사상, 아동복지제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복지사업들을 파악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탐구한다.

영유아발달

유아교육의 대상이 되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과정을 다룬다. 영유아기 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 다양한 발달영역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이러한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적 의미를 탐구한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개념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등 전공학문의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교과목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맥락을 알 수 있도록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들이 주변세계를 탐색함으로써 갖는 느낌, 행동, 아이디어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미술활동지도에 필요한 표현의 기본기법과 교수법을 다룬다.

현장실기지도(1)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 실제 기술을 익히는 교과목으로 인형 제작 및 공연 활동을 다룬다.

현장실기지도(2)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 실제 기술을 익히는 교과목으로 ·동화구연 활동을 다룬다.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인성과예절

삶과 직업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삶의 의미는 자아정체성 확립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이해하여 자기이해를 통한 주체성 확립과 직업의 의미를 올바르게 인식함으로써 건강한 직업인으로 살아 갈 수 있는 바른 자세를 세울 수 있게 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육심리

발달, 학습, 교수 및 수업, 교육공학, 학급경영, 교육평가 등의 영역에 걸쳐 교육의 심리적 기초에 관한 제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의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게 되며,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전체적인 교육 철학의 흐름을 배우고 향후 교육의 전망을 할 수 있게 하여 교사로서 신념을 갖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교육철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새로운 분석철학에 대한 이해, 시대에 따른 교육목적과 사상,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유아동작교육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이론을 토대로 유아가 창의적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유아들의 음률교육을 위하여 지원할 수 있는 창의적 동작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습한다.

유아사회교육

영,유아들이 가정, 또래,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국가, 세계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는데 필요한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적 기술, 태도와 가치관,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도법을 배운다.

유아수학교육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시도와 추론 활동을 통해 수학적 기초 능력을 의미있게 확장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수학교육은 수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일상생활의 여러상황과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노리,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영유아기 수 경험과 탐구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유아안전교육

영유아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 특성상 안전관련 사고에 취약하다. 이에 영유아의 안전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이 갖추어야 할 시설과 설비에 대해서 알고, 안전수칙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영유아발달수준에 적합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과 관련한 내용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장실기지도(3)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 실제 기술을 익히는 교과목으로 북아트 활동을 다룬다.

현장실기지도(4)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 실제 기술을 익히는 교과목으로 종이접기 활동을 다룬다.